JoelSpolsky의 개인 [Blog].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들.
JoelTest가 유명하다.
책 JoelOnSoftware
조엘 온 소프트웨어 블로그에 있던 베스트들을 책으로.
생각나는 이야기들
소프트웨어 제품을 개발하는 시점에 머리 회전이 되게 한다고 [XP]나 [UML]사이에서 갈팡질팡하면서 개발팀을 재교육한다면, 심지어 JoelTest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을 지라도 이미 문제에 봉착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화성인 아키텍트는 해결하면 도움이 되는 문제점보다는, 풀수 있을 것 같은 문제점만 해결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 쏘면서 움직여라.
- [Unix]의 문화는 다른 프로그래머에게 유용한 코드를 제공하는 것에 가치를 두는 반면, 윈도우 문화는 프로그래머가 아닌 사람에게 유용한 코드를 제공하는 것에 가치를 둡니다.
- 인터뷰의 원리. 1. 똑똑하다. 2. 업무를 성실하게 완수한다.
닭이먼저냐, 달걀이 먼저냐 이야기는 의미심장했다. 소프트웨어가 별로 없는 플랫폼은 발전하기 어렵고, 플랫폼이 별로면 소프트웨어도 없다는 이 악순환적 고리를 끊은 PC-DOS는 당시의 대세를 따름으로써(워드스타가 돌아가게끔 CP/M을 지원), 이후 독점체계가 된다. [Bioinformatics] 동네도 뭔가 비슷한것이 있는 듯 하다. 생물학적 마인드를 담지 않으면 제대로 된 프로덕트가 나오기 어렵고, 제대로된 프로덕트가 없으니, 생물학적 마인드가 담기지 않는다. 이 고리를 끊는 방법은? -- ["yong27"] DateTime(2006-03-21T15:04:48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