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화심리학
모든 인간 행동이 생물학으로 설명된다는 시각에 동의하지 못할 수 도 있다. 하지만 내용중에 RichardDawkins가 이야기한 문구를 보면서 좀 더 곱씹어볼 수 있겠다.
왜 EvolutionaryPsychology가 터무니없는(extraordinary) 주장을 하는 것으로 종종 인식되며, 이 때문에 터무니없이(extraordinary) 많은 증거를 제출할 것을 요구받는가? 기존 인문사회과학은 오직 인간만이 진화의 논리에 벗어나 있다고 주장한다. 이 말이 물론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지구상에 수없이 많은 생물종이 살고 있고, 이들이 모두 다윈의 이론에 따라 잘 설명됨이 수도 없이 입증되어왔음을 감안하면, 이들야말로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고 있다. 진화심리학은 사실 인간도 진화이론에 의해 잘 설명된다는 지극히 당연한 주장을 할 뿐이다. 터무니없는 주장을 하기 때문에 이를 지지하기 위한 터무니없이 많은 증거를 제출해야하는 쪽은 그들이다. |
뭐랄까, 나란 인간의 심리는 너무도 복잡미묘해서, 도저히 진화생물학관점으로 해석될 수 없을 것이라 느껴지기도 하지만, 그래봤자다, 복잡미묘해봐야 커다란 Evolution적 흐름의 한 현상일 것이다라고 이야기하는 듯 하다.
yong27이 갖고 있는 몇가지 진화심리학적 설명을 바라는 심리들 (계속 추가중...)
- 번지점프를 좋아하는 인간의 행동은? 짜릿함과 스릴을 즐기는 엑스게임매니아들의 행동은? 그 위험한 행동을 단지, 쨔릿하고 흥분된다는 이유로 감행한다.
관련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