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자세계에서 벌어지는 비공유결합들.

전자의 공유에 의한 결합이 아닌 말그대로 비공유결합(NonCovalentBond)이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공유결합에 비해 약한 결합이며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항상 변하는 생명체 내에서의 수많은 생화학적 반응이 가능하다.

만일 분자들끼리 공유결합으로 interaction을 한다면 그 결합을 끊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할 것이고,생화학반응에 의한 product가 빠르게 생성되지 않을 것이며, 결론적으로 외부의 자극(stimulus)에 대한 반응(response)가 느려져 생존의 어려움이 생긴다.

Protein이나 Carbohydrate, Lipid, NucleicAcid 같은 macromolecule은 subunit간의 CovalentBond로 만들어지지만, 이들 macromolecule간(inter-)이나 macromolecule내(intra-)에서는 NonCovalentBond가 형성된다.

Electrostatic Interaction

반대 charge를 가진 atom이나 molecule간의 interaction을 말하는데, 다른 말로 ionic interaction이라 할 수 있다.

Van der Waals interaction

charge가 없는 molecule내에서 일시적인 전자 쏠림으로 인해 molecule이 charge를 갖게 되어 다른 charge를 띤 molecule과 interaction을 한다.

Hydrogen Bonding

몇몇 원자 (예:산소)의 극성이 한쪽에 치우쳐 있음으로, 반대극성인 수소가 결합하는것

Hydrophobic Interaction

위의 3가지 interaction은 두 molecule간에 만들어지는 것으로 실제 biomolecule들이 존재하는 aqueous environment에서는 물과의 interaction이 변수로 작용하기 때문에 ThermoDynamics적으로 unfavorable하다. nonpolar molecules은 aqueous solution에서 water molecule과의 interaction을 최소화하기 위해 nonpolar group끼리 모이게 된다(packing or folding). 이런 poor solvent에 반하여 organic liquid(e.g. urea, guanidinum chloride) 에서는 solvent와의 favorable interaction을 하여 nonpolar molecule의 unfolding이 일어난다.

web biohacker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