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존재하는 페이지를 좀더 읽기 좋게 그리고 신호대잡음 비율(SignalToNoiseRatio)을 높이기 위해 행하는 작업으로 웹마스터가 없는 이 곳 WikiWiki에선 누구나 이 작업을 할 수 있고 또 해야만 한다. 일종의 정원 관리와 비슷한 개념이다.

글쓴이가 자신의 이름을 밝힌 경우

직접적인 글 수정은 삼가도록 하고 하게되면 최대한 예절을 지키며, 가능한 한 그 부분을 다시 복사하고 ''Italics'' 를 이용해서 이탤릭체로 표시한 다음 뒷부분에 자신의 코멘트를 추가하도록 한다.

맞춤법이나 구두법 등이 잘못된 경우 -- 의도적이지 않다면 -- 이를 수정하는 것은 자유롭다.

한 페이지 내에서 글의 순서 등은 별 언급없이 적절하게 조정할 수 있다. 꼭 시간순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글쓴이가 이름을 밝히지 않은 경우

이 때는 타인의 수정을 허락하고 환영한다는 의미로 받아들인다. 적극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하지만 가능하면 객관성을 유지하도록 한다. 예컨대, 누군가가 "한국은 문제가 많은 나라이다"라는 문장을 썼고, 본인의 생각이 정 반대라면 앞서의 문장에서 "많은"을 "없는"으로 대번에 치환해 버리는 짓보다 "한국은 문제가 많은 나라로 보는 시각이 있지만 없다고 생각하는 시각도 있는데 그 이유는 어찌어찌해서이다"로 고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모든 글은 가능하면 구체적이고 사실에 입각하여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한다. "당신의 글은 전혀 말도 안된다. 한국은 문제 없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안다"는 말만 갈겨 놓은 것으로는 아무런 소통도 되지 못한다.

새 페이지로 옮기기

한 페이지에서 한가지 주제가 여러가지로 갈래치기를 해서 길이가 길어진다면 각각의 주제를 독립해서 새로운 페이지로 옮길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ThreadMode의 글쓰기가 진행되는 경우 현재 PageName의 끝에 "Discussion"을 붙여 새로운 PageName을 정한다. 예컨대, 특정페이지에서 ThreadMode 글쓰기가 많이 진행되면 해당 글 모두를 [Discussion]페이지로로 옮긴다.

요약하기

만약 토론이 활발히 진행되다가 좀 열기가 식는 페이지라면 맨 앞에 "임시요약"을 추가하는 것도 좋은 "정원관리"가 된다. 예컨대, "아말감은 이 문제에 이러이러한 주장을 했고, 유월은 이에 대해 이런 반론을 폈다. 그 외에 이런 이런 의견이 있었다"는 식으로 말이다. 물론 이 요약을 적는 사람은 반드시 객관적인 제삼자의 입장을 지켜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사람들이 그 요약을 수정할 것이다.

보통의 게시판은 활발한 토론이 한창 진행될 때 그것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전체 글들을 모두 읽어봐야 -- 설사 필요없는 것일지라도 -- 그 맥락을 짐작할 수 있다. 그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장치가 임시요약이 될 것이다. 또 이것은 집단 내부의 컨센서스를 이끌어 내는데도 높은 효과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서는 WritingMode를 참고하라.

단락 간격 띄우기

단락끼리 서로 붙어있는 경우 그 사이에 빈줄을 넣어주는 것만으로도 읽기가 훨씬 편해진다. 물론 단락이 "사고의 단위"라는 기본 원칙이 ?경우에.(see also ParagraphBasedWriting)

제목 넣기

모인모인의 경우 === 제목 ===과 같은 제목을 사용할 수 있다. 특히 NoSmokeMoinMoin의 제목은 색깔의 진하기와 명도 등으로 한 눈에 제목의 단계를 파악할 수 있게끔 디자인 되었다. 따라서, 의미론적 구분이 되는 부분에 적절한 제목을 넣어주는 것도 훌륭한 RefactoringPages가 된다. 제목의 선정은 해당 부분의 키워드나 주제문의 일부를 이용하도록 하라. 호기심을 끄는 제목보다는 정보 전달력이 높은 제목이 우선한다. 다양한 단계의 제목들을 섞어 사용하는 것도 괜찮지만 그것보다는 우선 동일 단계의 제목이라도 "제대로" 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실적 정보를 앞머리에

글에서 좀 더 사실적/객관적이거나 보다 많은 사람이 동의할만한 내용은 앞머리로 분리해서 모은다. 이를 OpeningStatement라고 한다. 처음에는 "씨앗"만이라도 던져 놓는 행위가 중요하다. 점점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정확하고 깊은 정보를 추가/수정할 것이다. 지향점은 그 앞머리의 글이 "도대체 누가 쓴 글인지" 모르게 혹은 상관없게 "집단적인 글"을 만드는 것이다. DocumentMode에서 사용한다.

중복되거나 필요없는 글은 삭제

RefactoringByDeletion, OmitNeedlessWords하고, 늘 명료함과 간결함(ClarityBrevityDecorum)을 추구한다.

꼭 하나의 통일의견이 최선은 아니다

ThereforeBut 참고

DeleteQuestion

질문과 답변의 연속은 ThreadMode이다. DeleteQuestion를 통해 DocumentMode로 바꾸도록 한다.


RefactoringPages가 필요하다고 여겨질경우 RefactorMe WikiTag를 사용한다.

ComputerProgramming도 유사하다. See also Refactoring

See also 문서구조조정


CategoryWikiWiki

RefactoringPages (last edited 2012-06-15 10:12:21 by 61)

web biohacker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