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05-06] |
[../2005-08] |
(->) |
2005-07-28
휴가끝!!!
- 시간적인 흐름으로 휴가기간동안 있었던 일들을 적어보면,
- 수요일 10시10분에 광주로 출발.
- 목요일저녁에 [cyppi]님을 만남. 저녁과 술을 함께하며 많은 이야기들을 나눔.
- 금요일 오후에 어머님과 아일랜드란 영화를 봄.
- 토요일 저녁에 친구와 약속이 생겨서 서울로 복귀.(서울은 왜이리 더운지...)
- 일요일부터 수요일까지 집에서 찜통더위와 씨름을 함.(내년에는 이사를 가던지 해야기 이거원...)
좋았던 점 : [cyppi]님과 앞으로 일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었던 일. 어머님과 함께 영화를 본 일.
아쉬웠던 점 : 월요일부터 삼일동안 아무일 안하고 독서에 몰입을 하려고, 책을 6권 샀으나, 날씨가 너무 더워서 책은 한권도 읽지 못하고 거의 패인처럼 보냈다. 만사가 너무 귀찮아서 학교에 가는게 나을것 같다는 생각까지 하였음.
이제부터 후반기 리그에 복귀해서 앞으로 어떻게 지낼것이며 어떤일을 할것인지 이번주에 계획할 예정임.
cyppi님과의 대화
지난 목요일 저녁에 [cyppi]님과 만나서 이야기했던 내용에 대한 제 생각입니다.(저도 기억이 가물가물해저서 [cyppi]님의 글을 읽고 적어 보았습니다.)
- 오픈 소스와 생물정보학에 관련된 얘기 : 제 경우에는 실질적으로 data를 가지고 분석을 하는 등의 생물정보학 분야 중에서 연구에 응용하는 쪽으로 한 1년6개월정도 지내왔습니다. 그동안 연구를 하면서 느꼈던 점은 "이런 것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혹은, 이런 내용을 조사하려고 할때는 어디서 찾는 것이 좋을까?" 였습니다. 그리고, 보통은 그런 것이 용도에 완전히 일치하는 것은 별로 많지 않거나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는 것이였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보통 저와 같이 연구를 하시는 분들은 공통적으로 느끼는 부분일 것이라 생각되고, 한사람이 그런 것을 개발, 수정하기위해서 시간과 노력을 기울이는 것 보다는 여럿이서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거나 개발한다면, 조금 더 창의적이거나 편리한 도구나 연구방법이 나올 것이라 생각하였습니다.
[YongsLib]에 관한 이야기 : 위의 생각을 실행하는 곳으로써 적합한 방식이라 생각되었고, 구체적으로 생각나는 내용을 적어 보자면,
- mIRC에 있는 yong28의 성능을 높이는 일 - 영영사전, pubmed와의 link. 기타등등.
- 생물학자들이 쉽게 자신들의 data를 database화 할수 있는 tool로써 여러 query나 database design을 biology분야에 적합한 내용들로 모듈화 하는 것.
- 실험실에서 발생하는 여러가지 일들과 그 과정에서 생겨나는 data와 그것과 연관된 내용들을 웹이나 자체 local database에서 찾을 수 있고 그런 것들을 링크시켜서,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연구결과에 적용하는 일종의 LIMS system을 만드는 것.
- 유용한 tool의 한글화 작업.(language patch를 통해, help page의 한글화와 예제 파일 만들기 - 좋은 tool을 쉽게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리라 생각됩니다.)
- Discussion Categori의 필요성 : [Sefiroth/Discussion]처럼 [Members]가 서로 생각해 볼만한 내용들을 올려 놓고, 서로 이야기하는 categori가 있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금 다른 방식이긴 한데, 관심사와 같은 page를 만들어 놓고, 각 member들이 공부하고 싶은 내용들을 적은 후 투표를 통해 한 주제를 뽑은 뒤, 한달동안 그 내용에 관련된 것들을 조사 정리해서 말일에 모여서 토론은 하는 방식은 어떨까도 생각 해 보았습니다.(이건 제 생각이었습니다. 생뚱맞죠~~?)
뭐 백마디 말보다는 실천이 가장 중요한 것 같네요. 그리고, 그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록 작은 일이라도 즐겁고, 재미있게 어떤 중압감이나 괴로움없는 작업이 되어야 하겠죠? 대부분 너무 중압감이나 자신에 대한 실망으로 중도에 포기하거나 계획이 없어지는 일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terra19]는 생활신조가 EnjoyLife입니다. 안그래도 짜증나는 일들이 많은데, 안그런가요? 여기서는 모든 분들이 공유하는 즐거움과 새로운 지식을 얻는 재미를 느끼는 곳이 되었으면 합니다. -- terra19
아 이글을 읽으니 생각이 다시 새록새록 나는군요. 아마도 담에 모임을 가지게 되면 더욱 재미나고 실질적인 이야기들을 많이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 cyppi 2005-07-29 09:20:27
2005-07-21
여름휴가!!! 앗싸. 이번 휴가때는 지난 일들을 정리하고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고 책을 읽는데 시간을 보낼 생각.(욕심이 너무 많은거 아냐?)
2005-07-19
GenMAPP을 이용해서 Gastric cancer chip data분석
20 05-07-18
오늘부터 매일 하고자 하는 일과 했던 일들을 기록하고자 함.
pre : Gastric cancer에 관한 논문 리뷰 및 정리. 논문작성에 관한 초안 만들기
(<-) |
[../2005-06] |
[../2005-08]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