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groups.dcs.st-and.ac.uk/~history/BigPictures/Mandelbrot.jpeg

ComplexSystem의 Fractal의 아버지.

그는 HenriPoincare, EdwardLorenz, 스메일, JamesYorke로 이어지는 Chaos 로얄패밀리와는 조금 다른 길을 걸었다. 그는 1924년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태어났으며 학교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고 한다. 알파벳에 관심이 없었고 구구단도 5단 이상은 외우지 못했지만 기하학적 직관력만은 천부적이었다. 대수학 시험에서도 마음속에 그림을 그림으로써 해답에 접근하곤 했다. 당연히 기하학과는 거리가 먼 화학은 점수가 낮았고 수학은 남들이 풀지 않는 자기만의 해법, 즉 기하학의 직감에 의존하여 겨우 낙제 점수를 면했다.

그의 업적은 자연이 가지고 있는 자기 유사성에 대한 연구에서 결정에 이르며, Chaos의 본류와 대등한 자격으로 합류한다. CantorSetKochCurve에서도 보여주는 자기 유사성은 우 리 주변에 널려 있는 자연물에도 존재한다는 위대한 발견과 함께. 자기 유사성이란 많은 자연물 (예를 들면 나뭇잎, 해안선의 형태, 우리 몸 속의 기관지, 구름 모양, 은하 구조 등)의 부분을 확 대해 보면 전체 모습과 본질적으로 닮았다는 의미이다. 그러나 그것은 단순한 확대나 축소가 아 니라 전체를 바라보는 새로운 철학을 제시한 것이다.


CategoryPerson

BenoitMandelbrot (last edited 2012-04-07 12:00:54 by 116)

web biohackers.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