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trixAssistedLaserDesorptionIonizationTimeOfFlight
MassSpectrometry방법의 한가지. 유사한 장비로 ESI-TOF가 있다.
Matrix Assisted Laser Desorption Ionization 이란..
1980년대부터 개발되기 시작한 'soft ionization' 방법으로, 생체 고분자와 같은 비휘발성, 열적 불안정성을 갖는 시료의 분자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시료를 자외선 발광흡수체인 유기 화합물 matrix에 시료를 희석 분산시킨 후, 짧고 강한 펄스 레이저를 입사시켜, 순간적인 상변화와 탈착 이온화를 유도하며, 이때 생성되는 유사-분자이온을 검출하여 분자량을 측정하게 된다.
Time-of-Flight 질량분석관 원리
MALDI 질량분석기에 연결할 수 있는 가장 적당한 장치로써, 10,000 Daltons 이상의 분자량을 갖는 생체고분자의 분자량을 측정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질량 대 전하비를 결정하기 위하여 생성된 분자이온이 분석관을 비행하는 시간을 측정하고, 그 결과로부터 분자이온의 질량을 계산한다 질량을 갖는 이온에 에너지가 가해 졌을 경우 일정한 거리를 날아가기 위해 걸리는 시간을 계산해 내는 공식이다. 위와 같은 관계에서 분자량을 모르는 이온에 일정한 에너지를 가한 후, 이미 알고 있는 거리를 날아가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게 되면, 그 이온의 분자량을 측정할 수 있게된다. 이것이 Time-of-Flight 질량분석관의 질량분리 원리이다.